HTTP(HyperText Transter Protocol)
-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 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HTTP 역사
-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 X
-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
-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
- RFC2068 (1997) -> RFC2616 (1999) -> RFC7230~7235 (2014)
-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 • 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기반 프로토콜
- HTTP/1.1, HTTP/2 : TCP 위에서 동작한다.
- HTTP/3 : UDP 위에서 동작한다.
프로토콜 버전 확인 가능
HTTP 특징
1.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, Response 구조
(1)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(2)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- 서버 :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 / 클라이언트 : UI, 사용성에 집중
-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각자 독립적으로 진행 할 수 있다.
2. 무상태 프로토콜 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.
- server는 단순히 요청이 오면 응답을 보내는 역할만 수행하며, 세션 관리는 client가 책임을 갖는다.
- server는 client의 세션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, 필요에 다라 외부 DB에 저장 및 관리한다.
- http 특성 상 사용자(브라우저)의 이전 상태 쿠키 or 세션 정보를 기록하지 않는 접속을 의미한다.
- 장점
- 서버의 확장성이 높아 대량의 트래픽 발생 시 에도 대처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.
- 스케일 아웃 : 무한 서버 증설 가능
- 서버 장애 서버가 응답할 수 있다.
- 단점 :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상대적으로 추가 데이터를 전송 해야 한다.
- 장점
👀 잠깐! 알아보자! Stateful VS Sateless
Stateful
- 클라이언트와 서버 관계에서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함을 의미한다.
- 클라이언트의 이전 요청이 서버에 전달 시, 이전 요청과의 관계가 이어지는 것을 의미한다.
- 웹 서버가 브라우저의 상태 쿠키 or session 정보를 기억하다가 유용한 정보로 활용한다.
- 단점 :
- Stateful 은 서버가 처리할 양을 넘어 많은 수의 클라이언트가 몰리면, 일부가 빠져야 다음 클라이언트를 수행할 수 있다.
- 단점 :
점원이 중간에 바뀐다면?
Stateless
Q.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A. 점원 A: 100만 원입니다. (노트북 상태를 유지 한다.)
Q.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
A. 점원 A : 200만 원입니다. (Stateful - 노트북을 산다는 것을 기억, 2개 상태 유지)
Q.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A. 점원A 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(요구 사항을 모두 기억하고 있다.)
Stateful
Q.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
A. 점원 A: 100만 원입니다.
Q.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
A. 점원 B : ??무엇을 2개 구매하시겠어요?
Q.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
A. 점원B : ??무슨 제품을 신용카드로 구매하시겠어요?
Stateless 기억하자
- 같은 시간에 딱 맞춰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
- 선착순 이벤트, 명절 KTX 예약, 학과 수업 등록
- 저녁 6: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-> 수만 명 동시 요청
최대한! stateless 설계하는 게 중요하다.
- 첫 페이지를 로그인 필요 없는 정적 페이지로 두고,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풀기도 함.
Stateless의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.
- 로그인이 필요 없는 서비스를 무상태로 할 필요가 없음.
- 로그인이 필요할 경우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해야 한다.
- 일반적으로 세션, 쿠키로 구현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해야 한다.
3. 비연결성(connectionelss)
- HTTP는 일반적으로 비연결성,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다.
- 연결 후 요청/응답을 보낸 후 연결을 끊어 최소한의 자원을 유지한다.
- 1시간 동안 수천 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 개 이하로 매우 적다.
- 수천 명이 동시에 검색 버튼을 누르진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4. HTTP 메시지
5. 단순함, 확장 가능
정리
-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- HTTP 역사 HTTP/1.1을 기준으로 학습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리스)
- HTTP 메시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- 지금은 HTTP 시대~
REFERENCE
인프런 강의 - HTTP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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