✅ 내용
스프링의 핵심 원리 이해를 위해 순수 자바로 예제를 만들어본다.
회원
•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.
•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.
•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.(미확정)
주문과 할인 정책
•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.
•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.(변경 가능)
•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.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,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.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.(미확정)
📌 설계
회원 도메인 협력관계
클라이언트가 회원서비스(회원 가입, 회원 조회)를 호출을 한다.
회원 DB를 자체 구축할 수도, 외부와 연동할 수도 있으니 회원 저장소를 별도로 만들어 준다.
=> 개발용으로 메모리 회원 저장소로 구현해놓고, 추후 결정됐을 때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.
도메인 협력 관계는 기획자들도 볼 수 있는 그림
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
- 회원 인터페이스 , 회원 인터페이스 구현 서비스
- 저장소 인터페이스, MemoryMemberRepository, DBMemberRepository
- 도메인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만든다, 실제 서버를 실행하지 않고 클래스만 분석해서 볼 수 있다.
회원 객체 다이어그램
- 실제 서버에 올라가면 객체 간의 참조, 실제 사용하는 인스턴스끼리의 참조를 알 수 있다.
주문 도메인 설계
1. 주문 생성 :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.
2. 회원 조회 : 주문 서비스에서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 조회(등급 조회 위함)
3. 할인 적용 :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
4. 주문 결과 반환 :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
✅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설계해야한다. 분리가 잘 되어 있으면 회원 저장소 및 할인 정책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 인터페이스(역할), 실제 구현 로직은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서 구현하자!
✅ 도메인 협력관계, 클래스 다이어그램, 객체 다이어그램은 생략
📌 실제 회원 도메인을 순수 자바로 개발해보기
작성한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개발 진행한다.
회원 엔티티
회원
package com.example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 {
public Member(Long id, String name, Grade grade) {
this.id = id;
this.name = name;
this.grade = grade;
}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Grade grade;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Grade getGrade() {
return grade;
}
public void setGrade(Grade grade) {
this.grade = grade;
}
}
등급
package com.example.core.member;
public enum Grade {
BASIC,
VIP
}
👧나의 TMI 👧
엔티티는 속성들이 모여서 의미있는 하나의 정보 단위 개체를 의미한다.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대응하는 하나의 클래스라고 생각하자.
회원 서비스
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
package com.example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{
void join(Member member);
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;
}
회원 서비스 구현
package com.example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@Override
public void join(Member member) {
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 {
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}
}
👧나의 TMI 👧
서비스 계층은 실제 기능을 구현하는 곳이다. 회원 서비스의 역할 가입(join), 회원 찾기(findMember)을 인터페이스로 만들고, 실제 구현은 MeberServiceImp에서 상속받아서 구현한다.
저장소
저장소 인터페이스
package com.example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{
void save(Member member);
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;
}
저장소 인터페이스 구현
package com.example.core.member;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{
private static Map<Long,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 //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음
@Override
public void save(Member member) {
store.put(member.getId(),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 {
return store.get(memberId);
}
}
회원 실행 및 테스트
테스트는 JUnit5를 사용했다. 스프링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test에 작성하면 빌드하면 배포할 때 test에 있는 코드들은 운영환경으로 배포되지 않는다.
테스트 방식은 BDD 방식이다.
package com.example.core.member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@Test
void join(){
//given , 주어지면
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//when, 언제
memberService.join(member);
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
//then 검증
Assertions.assertThat(member).isEqualTo(findMember);
}
}
주문 엔티티
주문
package order;
public class Order {
private Long memberId;
private String itemNme;
private int itemPrice;
private int discountPrice;
public 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this.itemNme = itemNme;
this.itemPrice = itemPrice;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public int calculatePrice(){
return itemPrice - discountPrice;
}
public Long getMemberId() {
return memberId;
}
public void setMemberId(Long memberId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}
public String getItemNme() {
return itemNme;
}
public void setItemNme(String itemNme) {
this.itemNme = itemNme;
}
public int getItemPrice() {
return itemPrice;
}
public void setItemPrice(int itemPrice) {
this.itemPrice = itemPrice;
}
public int getDiscountPrice() {
return discountPrice;
}
public void setDiscountPrice(int discountPrice) {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Order{" +
"memberId=" + memberId +
", itemNme='" + itemNme + '\'' +
", itemPrice=" + itemPrice +
", discountPrice=" + discountPrice +
'}';
}
}
주문 인터페이스
package order;
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{
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;
}
주문 서비스 실제 구현
package order;
import com.example.core.member.Member;
import com.example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com.example.core.member.MemoryMemberRepository;
import discount.DisCountPolicy;
import discount.FixDiscountPolicy;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@Override
public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 {
Member 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 //회원 정보 조회
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itemPrice); // 할인 정책 받음
return new Order(memberId,itemName,itemPrice,discountPrice); //새로 생성된 주문 반환받음
}
}
할인 엔티티
할인 인터페이스
package discount;
import com.example.core.member.Member;
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{
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;
}
할인 구현
package discount;
import com.example.core.member.Grade;
import com.example.core.member.Member;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{
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= 1000;
@Override
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
if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{
return discountFixAmount;
}else{
return 0;
}
}
}
간단 정리
순수 자바를 사용해서 회원과 주문, 할인정책을 한다.
다형성을 사용해 (역할 - 인터페이스, 구현 -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재정의)구현해봤지만 OCP와, DIP 원칙이 잘지켜지진 못했다.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고 있는 문제가 있다.
REFERE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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